231014 0초사고훈련 실전 결과물

[해당 영상은 내돈내산이긴 하지만 책 ‘0초 사고’의 유료 프로모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search.daum.net/search?w=bookpage&bookId=507075&tab=introduction&DA=LB2&q=0%EC%B4%88%20%EC%82%AC%EA%B3%A0

타이머 활용 예시를 소개하면서 보여드렸던 0초사고훈련의 결과물을 공개합니다.

0초사고훈련은 자기계발의 일환으로 진행했던 것이며

여러분의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해당 유튜브에서 진행했던 결과물을 공개합니다.

훈련 방법이 더 궁금하신 분은 책 <0초사고> 에 더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개인정보가 드러날 위험성이 있거나, 공개되면 사회에 부적절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은 비공개 처리합니다.

사실 사회에 부적합하다고 표현은 하지만, 그런 아이디어가 도출되었을 경우 실제로 그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지는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당 데이터는 블로그 이미지로 공개하므로, 따로 이 곳 상점에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저는 성공포르노 중독자였던 조현병 환자입니다./ 스크립트

*

저는 성공팔이 중독자였던 조현병 환자입니다.

사실 성공팔이, 강의팔이 영상을 많이 봤지만, 그럼에도 제가 성공하리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그 성공팔이들이 흔히 말하는, 조현병이라서 진짜 ㅂㅅ인 사람이었습니다.

성공팔이들은 저에게 성공할 방법이 있다고 설득했지만, 저는 저같은 ㅂㅅ은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성공이 불가능하다 생각했습니다.

*

제 자신의 성공을 포기하는 대신, 남의 성공을 도와주고 남이 부자되는 방법을 도와줘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원과 시간을 대신 남에게 투자해서 남을 성공하게 도와주는 게 더 효율적이고 사회에 더 이득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남을 성공하게 도와주기 위해 성공팔이 영상을 열심히 봤고, 때때로 돈을 결제했지만, 조급해하거나 무리하지 않았습니다.

저같은 조현병 환자는 뭘 해도 성공이 불가능 하니까요.

*

저는 성공팔이들이 사기꾼이라고 의심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그들이 말하는 방법들을 실천하더라도 저같은 조현병 환자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성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지만, 그 노력이 남 돕고 더불어 사는 데 방해가 되면 노력을 포기했습니다.

*

저는 조현병 약 부작용으로 살이 찐 사람입니다.

저같은 조현병 환자가 살빼고 몸만든 사례를 어렵게 찾을 수 있었는데, 그 사례는 정말 매일마다 6시간 이상씩 운동하는 사례였습니다.

저는 생업이 있기 때문에 그 사례를 절대 실천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회사일하는 시간을 빼고는 모두 운동과 다이어트에 올인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문제가 있었습니다. 운동과 다이어트에 사실상 올인을 해야 하니 남 돕고 더불어 사는 것까지 포기해야 했습니다.

부모님 도와주는 집안일, 남들 조금이라도 돕기 위해 시작한 중고물건 무료나눔도 포기해야 했습니다.

남 돕기 위해, 제 노하우를 나누기 위해 시작한 유튜브도 한때 포기했습니다.

운동과 다이어트는 결국 내가 예뻐지고 건강해지기 위해 하는 건데, 이걸 위해 남 돕는것까지 포기하는 나 자신이 이기적이라고 느껴졌습니다.

게다가 운동과 다이어트를 위해 6개월을 노력했는데도 아무 변화가 없었습니다.

*

그래서 다이어트를 포기했습니다. 지금도 운동은 조금씩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예전처럼 운동과 다이어트에 올인하지 않습니다.

성공팔이들은 이런 제 상황을 이야기하자, 나 자신을 더 먼저 생각하라, 나 자신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지만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제 자신의 건강보다도 남과 더불어 사는 게 더 중요한 가치라 여겼기 때문입니다.

저는 조현병 환자입니다. 조현병 약 부작용으로 살쪄서 웬만한 노력으로는 살뺄 수 없는 사람입니다. 저는 패배자입니다. 저는 ㅂㅅ입니다. 저는 하위 1%입니다.

*

사실 제가 현실에서 잘나가고 잘난 사람이었으면 오히려 유튜브, 블로그, SNS 같은 건 일절 안 했을 겁니다.

저는 현실에서 도태되었기 때문에 유튜버입니다.

제가 남들과 나누려고 하지 않고 저 혼자 성공하기를 원했어도 유튜브를 하지 않았을 겁니다.

남들보다 못났고 조현병이라서 하위 1%이지만, 저보다 더 낮은 사람들을 돕기 위해 유튜브를 합니다.

*

초보가 왕초보를 가르친다는 사실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권장되어야 할 일입니다.

성공팔이들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실제로는 초보가 왕초보를 가르쳤다는 사실 때문이 아니라,

본인이 초보인데도 초고수인 척 남들을 속이고 사기쳐서 돈을 벌어왔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 세상에 수많은 초보들이 더 목소리를 냈으면 합니다.

본인이 초보라는 사실을 정직하게 인정하고 떳떳하게 왕초보에게 나눠줬으면 합니다.

초보들이 가진 노하우를 왕초보에게 더 많이 나눠줘서, 왕초보가 조금이라도 더 잘사는 세상이 되길 바랍니다.

*

2024년 3월 1일 작성.

*

알림: 원래는 유튜브 본문에 삽입되었던 스크립트지만, 구독자의 편의성을 위해 따로 링크해서 첨부합니다.

답답하면 내가 만들던가! 리눅스/유튜브 촬영용 스탑워치

1. 만들게 된 배경

앞으로 리눅스 OS 내에서 유튜브 촬영을 많이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코딩하는 과정을 유튜브로 많이 내보내는 내 유튜브 채널의 특성상 코딩하는 시간이 실질적으로 얼마나 걸리는지 측정 가능한 스탑워치를 띄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유튜브로 화면을 촬영하는 용도로 사용하므로, 다른 개발 프로그램 여러개를 띄워도 화면이 항상 최상단에 떠서 시간을 항상 보여주는 게 필요했다.

기존 리눅스에는 스탑워치 프로그램이 몇개 있었지만, 내가 원하는, 화면 최상단에 띄워주는 기능을 제공하는 스탑워치 프로그램은 리눅스에 없었다.

그래서 답답해서 내가 직접 제작하기로 마음먹었다.

2. 제작 과정

스탑워치는 매우 일반적이고 범용적인 프로그램이다. 다만, 유튜브 촬영용이므로 무조건 화면 최상단에 떠야 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런 프로그램의 특성상 AI로 제작이 용이하고 AI로 코딩했을 때 시간이 많이 단축될 것이라 기대되었고, chatGPT에서 이것저것 물어보면서 제작하게 되었다.

사실 리눅스에서 동작 가능한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들어야, 심지어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써야 하는지도 알지 못했는데, chatGPT에 물어보니 선택지가 많이 좁혀졌다.

유튜브용 프로그램이고 무조건 다른 프로그램의 간섭을 받지 않고 화면 최상단에 뜨는 것이 필요했으므로 당연히 GUI 기반 프로그래밍을 해야 했고, 선택지를 많이 좁힐 수 있었다.

여기서 가장 좋은 선택지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이다. 해당 용도로 가장 빠르게 코딩할 수 있다.

3. 특이사항

파이썬 프로그래밍은 이전부터 사전지식이 있었고, 인터넷상에 많이 알려져 있으므로 자료가 많아서 굳이 이 블로그에 그 방법을 적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굳이 내가 아니더라도 파이썬 코딩 정보를 알려주는 블로그는 많다.

다만 특이사항이 있다면, 윈도우 실행 프로그램 exe를 만드는 게 아니라 리눅스 실행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단 윈도우즈에서도 이 방법은 동일하지만 리눅스에서도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아야 한다.

pip install pyinstaller

그 다음 제작도 방법은 윈도우즈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noconsole 명령어는 따로 필요하지 않다. 그냥 리눅스에서 빌드하면 리눅스용 파이썬 프로그램이 만들어진다.

pyinstaller --onefile stopwatch.py

이 경우 dist 폴더 안에 생성된 stopwatch가 해당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리눅스 시스템 어디서나 터미널로 동작시키게 하려면 추가작업이 필요하다. 리눅스 시스템에 해당 파일을 복사해야 할 것이다.

sudo cp dist/stopwatch /usr/local/bin/

이제 터미널에, 어느경로더라도 상관없이 이 명령어만 치면 스탑워치가 동작한다.

stopwatch

혹여나 다른 명령어로 바꾸고 싶다면, sudo cp 명령어를 실행시키기 전에 미리 stopwatch라는 파일 이름을 바꾸면 된다. 물론 /usr/local/bin/ 안에 등록된 프로그램의 이름을 바꿀 수도 있지만 권한설정이 필요해서 조금 귀찮다.

tar.gz로 패키지화 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프로그램의 동작은 위의 방법으로 동작시키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아서 귀찮기만 하다.

4. 다운로드

해당 소스코드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5. 총평

생각외로 리눅스 응용 프로그램도 꽤 다양한 언어로 제작이 가능했다. 알려진 바로는 리눅스 OS 자체는 C언어로 만들어졌다. 그래서 리눅스 응용 프로그램도 C언어로 제작해야 동작하는 거 아닌가? 라는 막연한 추측이 있었는데 그건 사실이 아니었다.

여튼 방법이 생각보다 다양했기 때문에 생각외로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었고 쉽게 AI를 활용해서 제작이 가능했다. 이 프로그램을 완성하는데 실제로 40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그마저도 유튜브 촬영을 병행하느라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된 것이고, 촬영 없이 그냥 개인적인 용도로만 만드는 거라면 시간이 더 많이 단축될 것이다.

일전에 작업했던 식품업계 영양성분 계산기 같은 특정 업계에 맞춰진 프로그램이라면 우리나라의 식품표기법 규정을 해석해서 코드로 만들어야 하니 사실상 이런 프로그램은 AI로 핵심 로직을 짜는 게 불가능하다. 하지만 스탑워치같은 범용적인 프로그램이라면 충분히 AI로도 핵심 로직을 짜는 게 가능할 것이다.

사실은 AI가 앞으로 어떻게 더 발전할지 기대되면서 무섭기도 하다.

ps) 제목의 ‘답답하면 내가 만들던가!’ 는 축구선수 기성용의 유행어를 변형한 것이다.

externally managed environment 문제 해결 / 리눅스에 whisper AI 설치

시행착오를 거친 결과 구글에 <externally managed environment> 를 쳐서 나온 글들 중에는 이 링크에 나온 글의 해결방법이 가장 정확하다.

https://builtin.com/articles/error-externally-managed-environment

이 방법의 실전적인 방법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python3 -m venv ~/py_envs
source ~/py_envs/bin/activate
python3 -m pip install xyz

다만 py_envs 를 이름으로 만들었다면, source 뒤의 경로도 py_envs가 아니라 이전에 내가 생성한 이름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위에서 마지막 3번째줄 명령어는 리눅스로 파이썬3 특정 플러그인 환경을 설치할 거면 유용하긴 할 것 같다. 실제로 리눅스 환경을 사용하는 개발자라면 이 용도로 externally managed environment 문제를 많이 접하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 나는 whisper AI 설치가 목적이고, 이는 whisper AI 설치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명령어다.

whisper AI 설치에 쓰는 명령어는 원래는 다음과 같은데, 이를 변형해야 한다.

pip install -U openai-whisper

리눅스 환경에서 이걸 제대로 설치하려면 이 명령어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야 한다.

sudo python3 -m pip install openai-whisper --break-system-packages

결국 동작하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았다. 하지만 컴퓨터의 하드웨어 사양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번에 리눅스에서 whisper AI를 깔았던 이 컴퓨터의 하드웨어 사양은 AMD사의 끝판왕급 CPU와 그래픽카드가 달린 굉장히 좋은 스펙의 컴퓨터라는 사실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 컴퓨터보다 사양이 떨어지거나,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가 달린 컴퓨터의 리눅스 환경이라면 명령어가 달라질 수 있다.

*

이번에 리눅스에서 whisper AI 설치 방법을 다시 정리를 해서 내 유튜브 채널에 올릴 예정이다. 저번 리눅스 whisper AI 설치 때에는 녹화 환경이 좋지 못하여 음성 녹음을 같이 유튜브 방송에 내보낼 수가 없는 환경이었다. 이번에는 그 부분이 해결되었으므로, 사운드도 같이 방송할 수 있을 것이고, 좀 더 보는 사람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이는 프런트엔드 개발 책 리뷰

아는 만큼 보이는 프런트엔드 개발 책 정보

아는 만큼 보이는 프런트엔드 개발, 길벗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이 책은 프론트엔드 개발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현업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려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전반적인 로드맵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확실히 이 바닥은 트렌드가 자주 바뀌고, 내가 프론트엔드 개발을 직업으로서 그만둔 지 이제 10년 정도가 되었기 때문에(2015~2016년에 현업 개발자였다), 그 당시와는 확실히 트렌드가 많이 바뀌었다. 새로운 기술을 계속 공부해야 하는데 아직 그렇지 못하고 있어서 내가 개발자로 당장 재취업은 어려울 것이다.

한편으로는 개발자를 일찍이 그만둬서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조현병이면 정상적인 회사에는 생산직으로도 취업이 어려운 게 현실이기 때문에, 나같은 조현병 환자가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계속 일하려면 악덕기업을 면치 못했을 것이다. 악덕기업 전전하는 최하급 개발자가 현업에 계속 종사하더라도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기는 버겁고, 결국은 일에 치여 살다가 트렌드에 뒤쳐져서 쫒겨나는 신세가 되었을 게 분명하다. 4대보험조차 안되는 회사에서 이렇다할 경력도 없이 일만 하면서 착취당하는 개발자의 미래는 없다. 결국 개발자로 오래 일하면 일할수록 어떤 업계라도 다른 업계로 이직은 더 어려워졌을 것이다.

지금의 나는 개발자로 재취업하겠다는 목표는 포기한 지 오래다. 아직까지 리액트를 배우는 걸 계속 미루는 이유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비개발자로 일해도 IT, AI 등의 수요는 있지만 지금 현재 위치에서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해야 할 프로그래밍은 프론트엔드 개발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기술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래서 리액트를 배우는 대신 파이썬부터 먼저 배운다는 선택을 했고, 간단한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익혀서 업무자동화에 쏠쏠하게 써먹고 있다.

*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목표라면 이 책은 단기적인 관점에서 유용하다. 특히 2023년 출간된 최신 책이기 때문에 직업적인 개발자로서 최신 기술 트렌드에 부합한다.

다만, 개발자라는 직업의 미래가 5년, 10년 후에도 유효할까 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미지수다. 무엇보다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프론트엔드 개발 언어의 특성상 초심자에게 배우기 쉽고, 커스터마이징된 코드의 기업적인 수요가 크고, 코드의 보안이 이루어질 수 없는 프론트엔드 개발 언어의 특성상 다른 개발 영역보다도 AI에 빠르게 대체될 것이다. 프론트엔드 개발은 웹브라우저에서 F12만 누르면 누구나 코드를 볼 수 있고, 그건 AI도 마찬가지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공짜로 습득할 수 있다는 의미다. 코드 자체의 보안성이 절대 이루어질 수 없는 프론트엔드 개발 언어의 특성상 실력이 있더라도 AI에 대체되는 건 시간문제다.

*

나는 개발자의 미래에 대해서 의구심을 갖고 있지만 그럼에도 유튜브로 개발 관련된 지식들을 나누고 있다. 내가 다른 것보다 그나마 잘 할 수 있는 게 개발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나같이 정신장애가 있는 게 아니라 일반적인 위치에 있다면 AI에 대체되는 것에 대한 대안은 현업에 종사한다면 어느정도 마련할 능력이 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

해당 컨텐츠는 유튜브 컨텐츠로 제공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only 블로그 컨텐츠입니다.

*

2024년 10월 6일 작성.

우분투에 localwp 설치

240524 localwp 우분투 설치

  1. localwp deb 파일 다운로드
    -> 패키지 의존성 문제 때문에 설치가 안 됨.
  2. gdebi 설치
    sudo apt install gdebi
  3. libaio1 site:localwp.com 로 구글 검색해서 나오는 글 참고
    https://community.localwp.com/t/installation-failed-in-ubuntu-24-04-lts/42579/3
  4. 위 글에서 참고하여 curl 명령어로 굳이 설치하지 말고, 경로만 타고 들어가서 파이어폭스 또는 크롬으로 패키지 다운로드
  5. 설치한 gdebi를 활용하여 우분투 화면으로 해당 패키지 3개 설치
  6. 해당 패키지 3개 모두 설치 성공하면 localwp를 gdebi로 설치
  7. 설치 완료 후 초기 세팅하면 완료됨.

이 내용은 추후에 유튜브 방송 예정(일정 미정)

우분투 24.04LTS 설치

  1. 터미널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sudo apt-get –fix-missing
    sudo apt-get –all-versions
  2. 터미널에서 위 명령어가 안 될 때 -> 저장소 문제인지 의심해보자.
    현재 mirror.kakao.com 가 가장 빠름.
    ftp.daum.net 은 위와 똑같은 서버였으나, 현재는 지원이 종료된 것으로 의심됨.

구체적인 방법(명령어)
vi /etc/apt/sources.list
:%s/ftp.daum.net/mirror.kakao.com/
:wq!

  1.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우분투24.04LTS 설치
  • 가장 안전하지만 느릴 수 있음.
  • 기존 파일을 안 날리고 싶으면 이 방법 추천.
  1. 느린 걸 못 참고 우분투 공홈에서 우분투 24.04LTS iso 다운로드 받은 후 USB로 굽기 -> 설치 진행
  • 이 경우 기존 파일이 모두 날아간다는 것을 주의해야 함.

이 내용은 추후에 유튜브 방송 예정(일정 미정)